거북목 증후군이란 목뼈가 1자 또는 역C자 형으로 변형된 증상을 뜻합니다.
현대인의 고질병인 거북목은 방치하면 목디스크를 유발하고 수술을 하게 될 수도 있어요.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거북목 개선 스트레칭 방법을 소개합니다. 목과 어깨가 시원해질 거예요.

거북목 개선 스트레칭 1

① 수건을 목 뒤에 걸고 수건의 양끝을 각각 손으로 잡아주세요.

② 이 상태에서 목을 뒤로 젖혔다가 다시 원래 자리로 돌아오세요. 이를 1분간 반복해주세요.


③ 이후 고개를 왼쪽으로 45도 돌린 다음 같은 방식으로 목을 뒤로 젖히고 다시 원래 자세로 돌아오는 것을 1분간 반복해 주세요.

④ 오른쪽도 똑같이 해주세요.

거북목 개선 스트레칭 2

① 큰 타월을 돌돌 말아서 10~15cm 높이로 만들어 주세요.

② 타월을 세로로 바닥에 두고 그 위로 척추에 맞게 등을 대고 누우세요.


③ 누운 상태에서 양 팔을 만세 하듯  어깨 높이만큼 들어 올려 ㄴ자 모양으로 만들어주세요.

④ 손등과 팔꿈치를 바닥에 대고 3~5분간 유지해 주세요.

거북목 개선 스트레칭 3

척추는 곧게 턱은 당기고 정수리는 위로

① 벽에 뒤통수-날개뼈-허리-엉덩이-뒤꿈치까지 밀착시켜 주세요.

② 이 상태에서 한 발짝 앞으로 나오고 팔도 벽에서 떼주세요.


옆에서 봤을 때 차렷 자세인 것처럼 일자 유지

③ 엉덩이에 힘을 주고 등도 떼고 뒤통수만 벽에 대주세요. 단 배가 앞으로 나오면 안 돼요.

④ 뒷목에 힘이 들어가는 것을 느끼면서 5초간 버텨주세요.

⑤ 3~5세트 정도 반복해 주세요.


거북목은 바른 자세가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칭과 더불어 평소 바른 자세 유지에 신경 써주세요.

스마트폰을 볼 때는 고개를 세우고 팔꿈치를 들어 눈과 동일한 높이에서 보도록 하고, 의자에 앉을 때는 등받이에 등을 붙이고 어깨를 젖혀 의식적으로 가슴을 펴주세요.

References:  Ι Youtube ‘motivationaldoc’, ‘spinedoctor 김수연’, SBS 좋은아침,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