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체비만이란 상체에 비해 종아리, 허벅지, 엉덩이 등 하체가 불균형적으로 비만인 상태를 말합니다.

혈액 순환 장애나 부종, 여성호르몬 분비, 바르지 못한 자세 등의 이유로 하체비만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혹시 하체비만도 유전자 때문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PCSK5는 하체비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유전자 중 하나입니다. 하체에 비만 세포가 많이 분포되어 있는 사람들에게서 PCSK5 유전자의 변이가 많이 발견되었습니다. 이는 PCSK5 유전자 변이가 하체비만과 연관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신체적 특성이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PCSK5 유전자의 변이가 있더라도 운동으로 꾸준히 건강을 관리한다면 하체비만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안내해드리는 방법을 따라 해 보세요.


1. 와이드 스쿼트

① 똑바로 서서 두 다리를 어깨 너비보다 넓게 벌린 후, 발 끝을 5~15도 정도 바깥으로 틀어주세요. 발이 11자가 되면 고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유념하세요.

② 이 상태에서 두 손을 맞잡은 후 몸의 무게를 뒤꿈치에 실어서 앉는다는 느낌으로 천천히 엉덩이를 내립니다.

③ 무릎이 아니라 엉덩이에 힘을 주고 다시 천천히 일어섭니다.

④ 한 세트당 15~20회 수행하며, 횟수를 점진적으로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2.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고구마 · 호박 · 미역 

하체에 지방이 많으면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피를 맑게 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철분, 칼륨, 요오드 등의 무기질과 식이 섬유가 풍부한 미역, 다시마, 파래와 같은 해조류의 섭취 횟수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 부기 제거를 위해 옥수수, 호박, 율무, 고구마, 바나나 등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셀프 다리 마사지

① 편하게 앉아 한쪽 무릎을 세운 후, 세운 다리의 발목 뒷부분에 밀대를 대고 위아래로 굴립니다. 반대쪽도 동일하게 반복합니다.

② 무릎 뒤 오목하게 패인 부분에 밀대를 대고 위아래로 굴립니다. 이때 정면에서 밀대를 내리고 측면에서 올립니다.


하체비만은 유전자뿐 아니라 생활습관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습관 관리와 꾸준한 운동 및 셀프 마사지로 하체비만을 개선해보세요.


제노플랜은 '하체비만' 항목의 유전자 검사 결과를 제공하며 제노플랜 재팬에서 검사를 수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