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C는 체내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영양소입니다. 정상 세포를 공격해 노화를 촉진하고 병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를 건강하게 지켜줍니다.

또한 결합조직에 필수적인 콜라겐 단백질 합성을 도와줘 피부와 잇몸을 건강하고 탄력 있게 유지시킵니다.

이렇게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 C는 사람에 따라 체내 흡수되는 정도가 다릅니다. 바로 유전자의 영향 때문인데요. 유전자는 어떻게 체내 비타민 C의 흡수에 관여하는 걸까요?

음식을 통해 들어온 비타민 C를 흡수하기 위해서는 SVCT1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이 단백질을 만드는 유전자가 SLC23A 1입니다. 이 유전자에 변이가 있는 사람은 SVCT1 단백질이 잘 생성되지 않아 체내에 비타민 C가 잘 흡수되지 않습니다.

비타민 C가 결핍되면 콜라겐이 부족해져 잇몸에 피가 나고 상처가 잘 낫지 않게 됩니다. 또한 만성 피로, 빈혈, 코피, 우울증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비타민 C의 효과적인 섭취 방법

비타민 C 보충을 위해서는 채소와 과일을 하루에 한 번 이상 섭취하세요. 단, 믹서에 갈거나 장시간 가열 조리하면 비타민 C가 파괴되기 때문에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C의 항산화 효과를 향상시키는 방법

유산소 운동과 비타민 C 섭취를 장기간 병행하면 체내 항산화 능력이 향상됩니다. 비타민 C 섭취와 함께 달리기, 자전거, 수영, 등산과 같은 운동을 꾸준히 해보세요.

비타민 C로 흡연자의 건강을 지키는 방법

흡연자들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위해 더 많은 비타민 C가 필요합니다. 일반 성인에게 필요한 비타민 C는 하루에 귤 2개(100mg)입니다. 흡연자라면 여기에 키위 반 개(30mg) 정도를 추가로 섭취해야 합니다.

제철 과일과 신선한 채소로 비타민 C를 충분히 섭취해보세요. 피부 미용부터 노화 방지, 면역력 증진까지 신체 건강에 도움이 될 거예요.


제노플랜은 ‘비타민 C’ 항목의 유전자 검사 결과를 제공하며 제노플랜 재팬에서 검사를 수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