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은 혈관 수축이나 혈전으로 인해 심장에 산소와 영양분 공급이 차단되어 심장 근육이 괴사하는 질환입니다.

평소에는 증상이 없다가 갑작스럽게 쥐어짜는 듯한 가슴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때의 통증은 이전에는 경험해보지 못했던 격심한 수준이며, 구토나 호흡 곤란 등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흡연 등은 혈관의 내피세포를 손상시키는 위험 요인입니다. 이로 인해 죽상경화증이 진행되고 혈전이 생기며, 이 혈전이 혈관을 막아 심장 근육이 괴사하면 심근경색이 발생하게 됩니다.

LTA(Lymphotoxin-a) 유전자 또한 심근경색 발병에 관여합니다.

이 유전자에 변이가 생기면 손상된 혈관에 염증이 많이 발생하여 심근경색의 발병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근경색 예방법 1. 체내 HDL 콜레스테롤 높이기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은 각종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제거하고 혈관 벽을 튼튼하게 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식품 섭취 시 체내 HDL 수준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 예방법 2. 저염분, 저지방 식품 위주로 먹기

고염분의 음식은 혈압을 높이고 동맥경화를 촉진시켜 심근경색의 발병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저염분, 저지방 위주의 식단으로 관리하고 채소와 과일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근경색 예방법 3. 매일 가볍게 운동하기

매일 30~40분씩 운동하면 고지혈증과 비만을 예방하여 심장 질환의 발병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산책, 가벼운 조깅,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추천합니다.

심근경색은 성인에게 발생하는 돌연사 1위 질환입니다. 평소 위험요인을 멀리하는 건강 관리와 꾸준한 건강 검진으로 건강 상태를 자주 체크하여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노플랜은 ‘심근경색’ 항목의 유전자 검사 결과를 제공하며 제노플랜 재팬에서 검사를 수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