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지구와 그곳에 사는 인류를 호시탐탐 위협하는 외계의 악당, 그리고 그들로부터 우리를 든든히 지켜주는 어벤져스 속 슈퍼영웅들은 전 세계 어린이와 어른들의 마음을 모두 사로잡고 있습니다.

사실 슈퍼영웅은 영화나 만화 속에만 존재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늘 접하고 있는 음식 세계에도 이와 같은 영웅적 존재들이 있죠. 우리는 그들을 ‘슈퍼푸드’라고 말합니다. 슈퍼푸드라는 말은 미국 컬럼비아대학 내과 의사이자 영양 연구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스티븐 프랫(Steven Pratt) 박사의 저서 ‘Superfoods RX, Fourteen Foods That Will Change Your Life’에서 유래된 단어입니다. 현재 슈퍼푸드에 대한 정의와 범위가 규정되어 있진 않지만, 국내외 영양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은 '영양소가 풍부하고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슈퍼푸드를 설명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영양소는 바로 제7의 영양소라 불리는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입니다. 파이토케미컬은 신선한 과일, 채소, 콩류, 견과류에 많이 포함된 생리활성 물질입니다. 이것은 활성산소의 활성을 억제해 각종 질병, 암 예방은 물론 노화 방지와 면역력 증진 등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특히 작년부터 지금까지 코로나19의 장기화와 증가 추세로 개인위생과 면역력 관리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우리에게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는 따끈따끈한 10대 슈퍼푸드가 2021년 초에 공개되었는데요, 지금부터 하나씩 그 슈퍼푸드 속 영웅들을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발효식품
평소 요구르트, 콤부차와 같은 발효식품을 꾸준히 섭취하고 있었다면 이미 슈퍼푸드를 늘 곁에 두고 있는 사람입니다. 발효 음식에는 이들 외에도 각종 피클과 김치, 낫토, 치즈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발효식품은 우리 몸에 좋은 유산균, 효모균 등 프로바이오틱스를 다량 함유한 식품입니다. 아침 식사 혹은 간식으로 요구르트에 제철 과일, 견과류 등을 올려 먹으면 건강도 챙기고 맛도 챙길 수 있습니다.

2. 블루베리
신이 내린 보랏빛 선물이라 불리는 블루베리에는 특히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질병과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심장병, 뇌졸중과 같은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시력에 관여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활성화함으로써 시력 보호에도 탁월합니다. 아침 식사 시 요구르트에 블루베리를 넣어 먹거나 우유와 함께 갈아 스무디로 먹는 것도 좋습니다.

3. 치아시드
곡물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치아시드는 오메가-3, 철분, 칼륨, 마그네슘 등 각종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적은 양을 먹어도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유, 아몬드 밀크 등에 하룻밤 불려 아침 식사 대용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4. 녹차
녹차에는 쌉싸름한 맛을 내는 타닌(tannin) 성분인 ‘카테킨(녹차 플라보노이드)’이 풍부합니다. 이것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과가 비타민 E보다 50배, 비타민 C보다 100배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녹차는 항염증 효과가 있어 우리 면역 체계가 염증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녹차 티백을 이용 시 적어도 3분 이상 우려 마시는 것이 좋으며, 선호도에 따라 찻잎을 갈아 놓은 말차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5. 아보카도
숲의 버터라고 불리는 아보카도는 우리 몸에 필요한 지방의 주요 공급원으로써 전 세계인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슈퍼푸드입니다. 비타민 C, 단백질, 탄수화물 등 영양소가 풍부해 피부에도 좋고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아보카도는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줘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소화를 돕고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루 적정량은 1/4개로 토스트와 함께 먹거나 스무디에 조금 넣어 먹어 보세요.

오늘은 2021년 코로나19 시대를 살고 있는 전 세계인이 주목할 10대 슈퍼푸드 중 5개를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부터 라도 휴식 시간에 늘 마시던 커피 대신 녹차를 마셔보는 것은 어떨까요? 혹, 잠시 출출하다면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치아시드 음료도 좋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찾기 쉬운 슈퍼푸드를 하루 하나씩 꼭 챙겨 먹는 습관이 당신의 건강에 큰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다음 편에 이어집니다.


제노플랜은 SNP 정보에 기반한 질병예측 유전자 검사 결과를 제공하며 제노플랜 재팬에서 검사를 수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