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형 당뇨병의 쌀 섭취 및 위험: 싱가포르 중국 건강 연구

흰쌀을 줄이면 당뇨병 위험이 낮아지나요? 정답은,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이다! 싱가포르의 연구원들이 같은 칼로리 섭취를 유지하기 위해 다른 모든 것을 더 많이 먹었다는 것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쌀을 무엇으로 대체하느냐에 달려 있다.

이 연구의 공동 저자인 NUS의 Saw Swee Hock 보건 학교의 Rob Martinus van Dam 교수는 "비교적으로 넓은 범위의 쌀 섭취가 하루에 반 그릇에서 몇 그릇까지, 우리는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별로 증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줄어든 쌀 대신에 더 많은 고기를 먹는 것을 선택한 사람은 그들의 위험을 증가시킬 것이다. 반면 쌀을 통곡물로 대체하면 위험 부담이 줄어든다.

공동저자인 듀크-NUS 의대 고운 푸에이 교수는 "당뇨병의 위험성은 쌀을 무엇으로 대체하느냐와 전반적인 식생활의 질에 달려 있다"고 덧붙였다.

교수들은 연구에서 연령, 성별, 체질량지수(BMI)와 같은 변수와 다양한 다른 음식 섭취에 대해 통제했을 때 흰 쌀의 양과 제2형 당뇨병의 위험 사이의 연관성을 발견하지 못했다.

반담 교수와 고 교수가 주도한 또 다른 연구에서는 싱가포르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먹는 음식과 당뇨병 위험 사이의 연관성을 측정했다. 그들은 먼저 싱가포르에서 가장 흔히 먹는 165개의 식품과 음료 목록을 확인한 다음, DASH(Diety Approachs to Stop Hyperstance) 다이어트 지수에 따라 음식과 음료의 등급을 매겼다.

이 연구는 세계의 다른 지역에서의 식생활 연구와 유사한 결과를 발견했습니다 – 통곡물, 과일, 야채, 견과류, 그리고 적당한 양의 유제품을 함유한 식품이 암, 당뇨병, 심장병, 뇌졸중의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설탕에 절인 음료, 가공육과 붉은 고기(즉,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허벅지 고기)는 같은 질병의 높은 위험성과 관련이 있었다.

하지만 절대 섭취량보다 각 식품 품목의 비율이 더 중요한 것으로 조사되었기 때문에 고위험 식품을 모두 자제할 필요가 있는 것은 아니다. 적당히 먹으면 위험을 줄일 수 있다.

결론적으로, 더 많은 쌀을 먹는 것은 싱가포르 인구의 제2형 당뇨병의 높은 위험과 관련이 없다. 흰 쌀 소비를 줄이는 것은 대체 식품을 신중하게 고려할 때 여러분의 위험을 낮추는 데 효과적일 것입니다.

Sources:
The Strait Times (https://www.straitstimes.com/singapore/health/white-rice-not-linked-to-increased-diabetes-risk-among-chinese-singaporeans-study),
SINGhealth (https://www.singhealth.com.sg/news/tomorrows-medicine/quality-of-overall-diet-is-key-to-lowering-type-2-diabetes-risk)

References:
Am J Epidemiol. 2018 Dec 1;187(12) (doi: 10.1093/aje/kwy183.)
Eur J Nutr. 2018 Dec 10 (doi: 10.1007/s00394-018-1879-7)